본문 바로가기

초등 임용 기록

창의적 체험 활동

728x90
반응형

목표 

 

건전하고 다양한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협동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 신장)하여 (창의적인 삶의 태도)를 기른다. 

가. 특색있는 활동에 자적으로 참여하여 일상의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나. 동아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고 일상의 삶을 풍요롭게 가꾸어 나갈 수 있는 심미적 감성을 기른다.

다.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고 환경을 보존하는 생활 습관을 형성하여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체득한다. 

라. 흥미, 적성, 소질을 파악하여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진로를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발전시킨다. 

 

역량

공동체 역량

자기관리 역량

의사소통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영역과 활동 

가. 영역 구성

(1)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활동의 네 영역으로 구성한다.

(2) 자율활동은 자치적응활동, 창의주제활동 등으로 구성한다.

(3) 동아리활동은 예술체육활동, 학술문화활동, 실습노작활동 ,청소년단체활동 등으로 구성한다.

(4) 봉사활동은 이웃돕기활동, 환경보호활동,캠페인활동 등으로 구성한다.

(5) 진로활동은 자기이해활동, 진로탐색활동, 진로설계활동 등으로 구성한다. 

 

자율활동

자치적응활동 > 민주시민 / 신체 정신적 변화 / 환경에 적극 대처

창의주제활동 > 창의적 사고 역량

 

동아리활동 

예술체육활동 > 심미적 감성 역량

학술 문화 활동 > 체험 위주 활동 / 지적 탐구력, 문화적 소양

실습 노작 활동 > 일의 소중함과 즐거움

청소년 단체 활동 > 신체 단련 / 지도자로서의 소양

 

봉사활동 

이웃돕기 활동 > 타인 이해 배려 / 공동체역량 

 

진로활동

자기이해활동 > 긍정적 자아 개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