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 임용 기록

구조화하기│초등 임용 체육편

728x90
반응형

 

 

이제 기본이론 강의는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늘어나는 과목따라 늘어나는 스트레스^^,,,

이렇게 많은 내용들을 암기하고 1년간 공부했던 임고생 모든 분들을 정말 리스펙하게 될 수 밖에 없네요!

성격, 목표, 그리고 교수학습 및 평가 방향을 간단하게 구조화한 표입니다. 

큰 틀을 잡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성격 

 

 1. 본질과 역할 

 

 본질 

 
  • 신체활동 = 본질이자 도구
  • 신체활동으로 세상 이해
 

 역할

 
  • 건강 증진
  • 종합적인 운동 능력
    (기본 움직임, 원리, 기능, 전술, 태도)
 

2. 체육과의 역량 

신체활동이 가진 다양한 가치 요소를 종합적으로 체험해
신체활동 가치를 내면화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인간상

(신수련)(표)(경)(건)
  • 수련 능력
  • 신체 현 능력
  • 기 수행 능력
  • 강 관리 능력
 

2. 체육과의 영역

 
  • 건강
  • 도전
  • 표현
  • 경쟁
  • 안전 

목표 

  신체활동 가치내면화와 실천 → 체육과 역량 함양 →전인교육

가치 : 건강, 도전, 경쟁, 표현

 

 


 

 교수ㆍ학습 

 

 1. 방향  

 (역)(정)내며 (자)(수)하는 게 (전통) (맞)지?
  •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수준별  수업 (17)
  • 자기 주도적 교수 학습 환경 조성
  • 정과 외 체육 활동과 연계한 교수 학습 (18)
  • 체육과 역량 함양을 지향하는 교수 학습
  • 전인적 발달을 위한 통합적 교수 학습 (20,15)
  • 맞춤형 교수 학습 방법의 선정과 활용
 

 2. 계획  

  교수ㆍ학습 운영 계획
운 (영주)야 (사발)(시용)?
  • 영역의 특성
    학습 주제 고려 (18)

  • 학생의 사전 학습 경험발달 특성 분석 (중등)

  • 시설 및 용ㆍ기구 확보

    교수ㆍ학습 활동 계획
활동적인
(재)(평)이는 (통)(학)하니?
  • 학습 활동의 재구성

  • 평등한 학습 기회 제공

  • 통합적인 학습 활동 구성

  • 학습자 관리 및 안전 고려
    (21,13)

  교육과정 운영 계획
 

연간 교육과정 운영 계획 수립
기본 시수 확보
특정 내용 편중 되지 않도록
영역의 통합 
안전 - 타영역 연계

 


  평가  

 

1. 방향  

다 연균?
(다 연거야?)
  •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 평가 내용의 균형성 (영역 간/ 영역 내)

  • 평가 방법과 평가 도구의 다양성

 

 2. 계획  

 
  • 평가 내용 선정

  •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의 선정 (16)

  • 평가 방법 및 도구 선정 개발

 

 3. 평가 결과의 활용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