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 임용 기록

영어 교육론 │학습자 변인 정리 및 영어 외우기

728x90
반응형


❤️학습자 변인 


🧡초등 학습자 특성 

의미 파악 능력

context

interpreting meaning

without understanding individual words

Negotiation of Meaning 

 

창의적 언어 사용 능력

Using limited language creatively

 

움직이고 말하고자 하는 충동

talking and doing

 

간접 학습 능력

learn indirectly rather than directly

fluency

aquisition 

Rather than focusing on learning

surrounding information.

using game and task

 

놀이와 재미를 추구하는 충동 

finding and creating fun in what they do.

 

풍부한 상상력

Creative imagination

draw and describe

 

 

 


🧡인지적 요인 - cognitive domain 

 

학습 유형 Learning styles

 

더보기

장 독립성 Field independence /  장 의존성 Field dependence

FI : particularistic, analytical, decontextulized, formal instruction, explanation 

FD : global and holistic, intuitive, communicative, interactive, Cooperative learning

 

숙고성reflectivity / 충동성impulsivity  

 

reflectivity : acuuracy  > 보완전략 : skimming, extensive reading 

impulsivity : fluency, trials and errors  > 보완전략: scanning, intensive reading

 

visual / auditory / kinesthetic learning style

 

Ambigutiy tolerance 모호함에 대한 관용 

 


 학습자 전략 learner strategies 

 학습 전략 learning  strategies  

더보기

 Metacognitive stratigies  

advance organizers

Funtion-planning
Self-Monitoring
Self-evaluation

  Cognitive stratigies  

 

Deduction 연역

recombination 재결합

contextualization 문맥화

elaboration 상세한 설명

transfer 전이

inferencing 추론

 

socio - affective strategies

cooperation

question of clarification 확인 질문

 

 

 의사소통 전략 communication strategies 

더보기

회피 전략 avoidance strategies

phonological avoidance 음운적 회피 

 

보상 전략 compensatory strategies

 

circumlocution 우회적 표현 

approximation 근접 대체어

use of all-purpose words 다목적 사용

word-coinage 단어 만들기prefabricated patterns 조립식 문형nonlinguistic signals 비언어적 신호literal translation 직역foreignizing 외국어화code - switching 언어 전환appeal for help 도움 요청stalling or time-gaining 시간 벌기나 시간 끌기 

 

 

🧡정의적 요인 - affective domain 

 motivation 

더보기

integrative 통합적 / instrumental 구조적

 

intrinsic 내재적 / extrinsic 외재적

*내재적 동기 유발법

T = enablers 조력자, content-based, essay feedback

L = autonomy, personal goal and utilizing learning strategies

 Anxiety 

더보기

 facilitative / debilitative 

촉진하는 / 저해하는

Risk - taking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