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변인
🧡초등 학습자 특성
의미 파악 능력
context
interpreting meaning
without understanding individual words
Negotiation of Meaning
창의적 언어 사용 능력
Using limited language creatively
움직이고 말하고자 하는 충동
talking and doing
간접 학습 능력
learn indirectly rather than directly
fluency
aquisition
Rather than focusing on learning
surrounding information.
using game and task
놀이와 재미를 추구하는 충동
finding and creating fun in what they do.
풍부한 상상력
Creative imagination
draw and describe
🧡인지적 요인 - cognitive domain
학습 유형 Learning styles
장 독립성 Field independence / 장 의존성 Field dependence
FI : particularistic, analytical, decontextulized, formal instruction, explanation
FD : global and holistic, intuitive, communicative, interactive, Cooperative learning
숙고성reflectivity / 충동성impulsivity
reflectivity : acuuracy > 보완전략 : skimming, extensive reading
impulsivity : fluency, trials and errors > 보완전략: scanning, intensive reading
visual / auditory / kinesthetic learning style
Ambigutiy tolerance 모호함에 대한 관용
학습자 전략 learner strategies
학습 전략 learning strategies
Metacognitive stratigies
advance organizers
Funtion-planning
Self-Monitoring
Self-evaluation
Cognitive stratigies
Deduction 연역
recombination 재결합
contextualization 문맥화
elaboration 상세한 설명
transfer 전이
inferencing 추론
socio - affective strategies
cooperation
question of clarification 확인 질문
의사소통 전략 communication strategies
회피 전략 avoidance strategies
phonological avoidance 음운적 회피
보상 전략 compensatory strategies
circumlocution 우회적 표현
approximation 근접 대체어
use of all-purpose words 다목적 사용
word-coinage 단어 만들기prefabricated patterns 조립식 문형nonlinguistic signals 비언어적 신호literal translation 직역foreignizing 외국어화code - switching 언어 전환appeal for help 도움 요청stalling or time-gaining 시간 벌기나 시간 끌기🧡정의적 요인 - affective domain
motivation
integrative 통합적 / instrumental 구조적
intrinsic 내재적 / extrinsic 외재적
*내재적 동기 유발법
T = enablers 조력자, content-based, essay feedback
L = autonomy, personal goal and utilizing learning strategies
Anxiety
facilitative / debilitative
촉진하는 / 저해하는
Risk - taking
'초등 임용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덕 기본 이론│도덕과 교육의 이론적 기초 (동양:공맹순/서양: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 뒤르켐, 칸트편) (0) | 2021.03.19 |
---|---|
구조화하기│초등 임용 체육편 (0) | 2021.03.04 |
초등 임고생│알아두면 좋을 카페, 블로그, 후기, 유투브 (0) | 2021.01.30 |
수학│성취기준 빈칸 ( 1-2학년 ) (0) | 2021.01.18 |
미술│핵심역량/ 성취기준│빈칸 뚫어 외우기 (0) | 2021.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