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
창의융합, 의사소통, 추론, 태도 및 실천, 정보처리, 문제해결
수와연산 1-2 )
0과 100까지의 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 다.
일,십,백,천의 자릿값과 위치적기수법을 이해하고, 네 자리 이하의 수를 읽고 쓸 수 있다.
네 자리 이하의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하나의 수를 두 수로 분해하고 두 수를 하나의 수로 합성하는 활동을 통하여 수 감각을 기른다.
덧셈과 뺄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덧셈과 뺄셈의 의미를 이해한다.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덧셈과 뺄셈의 관계를 이해한다.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세 수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가 사용된 덧셈식과 뺄셈식을 만들고, □의 값을 구할 수 있다.
곱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곱셈의 의미를 이해한다.
곱셈구구를 이해하고 한 자리 수의 곱셈을 할 수 있다.
교학방유)
- 자연수가 개수, 순서, 이름 등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음을 알고, 실생활에서 수가 쓰이는 사례를 통하여 수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 수세기가 필요한 장면에서 뛰어 세기, 묶어 세기의 방법으로 수를 세어 보고, 실생활 장면에서 짝수와 홀수를 직관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 두 자리 수를 10개 묶음과 낱개로 나타내게 함으로써 위치적 기수법의 기초 개념을 형성하게 한다.
- 수를 분해하고 합성하는 활동은 20 이하의 수의 범위에서 한다.
- 더한다~~ 등의 일상용어를 사용하여 덧셈과 뺄셈의 의미에 친숙하게 한다.
- 덧셈은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다루되, 합이 세 자리 수인 경우도 포함한다.
- 덧셈과 뺄셈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계산하는 활동 > 연산감각
- 한 가지 상황을 덧셈식과 뺄셈식으로 나타내는 활동을 통하여 덧셈과 뺄셈의 관계을 이해하게 한다.
- □가 사용된 덧셈식과 뺄셈식은 □의 값을 직관적으로 계산할 수 있는 수준으로 다룬다.
- 학생들에게 친근한 실생활 상황을 이용하여 덧셈과 뺄셈에 관련된 문제를 만들고 해결하게 한다.
- 곱셈의 의미는 배의 개념과 동수누가를 통하여 다루고, 1의 곱과 0의 곱은 실생활과 관련지어 다룬다. ★
수와 연산 3-4)
10000 이상의 큰 수에 대한 자릿값과 위치적 기수법을 이해하고, 수를 읽고 쓸 수 있다.
다섯 자리 이상의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맨날 둘이 자리 바꿈..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계산 결과를 어림할 수 있다.
곱하는 수가 한 자리 수 또는 두 자리 수인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곱하는 수가 한 자리 수 또는 두 자리 수인 곱셈에서 계산 결과를 어림할 수 있다.
나눗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나눗셈의 의미를 알고,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를 이해한다.
곱하는 수가 한자리 수인 나눗셈의 계산 원리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으며, 나눗셈에서 몫과 나머지의 의미를 안다.
곱하는 수가 두자리 수인 나눗셈의 계산 원리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양의 등분할을 통하여 분수를 이해하고 읽고 쓸 수 있다.
단위분수, 진분수, 가분수, 대분수, 단위분수를 알고, 그 관계를 이해한다.
분모가 같은 분수끼리. 단위분수 끼리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분모가 10인 분수를 통하여 소수의 의미를 이해하고 읽고 쓸 수 있다.
자릿값의 원리를 바탕으로 소수 두 자리 수와 소수 세 자리 수를 이해하고 읽고 쓸 수 있다.
소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소수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
교학방유)
- 큰수에 대한 양감을 기르고 필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 덧셈은 세 자리 수의 범위에서 다루되, 합이 네 자리 수인 경우도 포함한다.
- 곱셈은 두한, 세한, 두두, 세두를 포함한다.
- 나눗셈에서 두/한은 나누어떨어지는 경우나 나누어떨이지지 않는 경우를 포함하여 몫과 나머지를 이해하게 하고,
나누는 수가 두 자리 수인 나눗셈에서는 두두, 세두를 다룬다.
- 한 가지 상황을 곱셈식과 나눗셈식으로 나타내는 활동을 통하여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를 이해하게 한다.
- 덧뺄곱나눗셈을 하기 전에 계산 결과를 어림해보고, 어림한 값을 이용하여 계산 결과가 타당한지 확인
- 자연수의 사칙계산에서 계산 원리를 이해하거나 계산 기능을 숙달하는 것이 목적이 아닌 경우에는 계산기 사용
- 1보다 작은 양을 나타내는 경우를 통하여 분수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분수를 도입할 때 분자, 분모를 사용한다.
- 소수의 덧셈과 뺄셈은 계산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서
평방유)
- 다섯 자리 이상의 수에 대해 평가를 할 때에는 수를 읽고 쓰는 것 + 수에 대한 양감과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문제 다룬다.
나눗셈에 대한 검산에서는 나눗셈식을 보고 곱셈식으로 나타내는 것보다 검산의 목적과 필요성을 이해하는 데에 초점
수와연산 5-6)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혼합계산에서 계산 순서를 알고, 혼합계산을 할 수 있다.
약수, 공약수, 최대공약수를 알고
배수, 공배수, 최소공배수를 알고 구할 수 있다.
분수의 성질을 이용하여 크기가 같은 분수를 만들 수 있다.
분수를 약분, 통분할 수 있다.
분모가 다른 분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분수의 곱셈의 계산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자/자에서 나눗셈의 몫을 분수로 나타낼 수 있다.
분수의 나눗셈의 계산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분수와 소수의 관계를 이해하고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소수의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한다.
자자, 소자에서 나눗셈의 몫을 소수로 나타낼 수 있다.
나누는 수가 소수인 나눗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한다.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의 계산 결과를 어림할 수 있다.
교학방유)
- 자연수의 혼합 계산은 계산 순서에 중점을 두고, 지나치게 복잡한 혼합 계산은 다루지 않는다.
- 약수와 배수는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경우를 찾아 자연수의 범위에서 다룬다.
-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는 두 수에 대해서 구하게 한다.
-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은 계산 원리를 이해하는 수준에서 간단히 다루고, 복잡한 계산은 계산기를 사용하게 할 수 있다.
평방유)
-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에 대한 평가에서 소인수의 곱으로 나타내어 구하는 방법은 다루지 않는다.
- 분수의 사칙계산에서 기약분수로 나타낼 것을 요구하지 않을 경우, 계산 결과를 기약분수가 아닌 분수로 나타내는 것도 허용한다.
- 분수의 통분을 이용한 문제에서 공통분모로 최소공배수뿐만 아니라 분모의 곱과 같은 공배수도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도형 1-2 )
교실 및 생활 주변에서 여러가지 물건을 관찰하여 직육면체, 원기둥, 구의 모양을 찾고, 그것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 수 있다.
쌓기나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입체도형의 모양을 만들고, 그 모양에 대해 위치나 방향을 이용하여 말할 수 있다.
교실 및 생활 주변에서 여러 가지 물건을 관찰하여 사각형, 삼각형, 원의 모양을 찾고, 그것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꾸밀 수 있다.
삼각형, 사각형, 원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그 모양을 그릴 수 있다.
삼각형, 사각형에서 각각의 공통점을 찾아 말하고, 이를 일반화하여 오각형, 육각형을 알고 구별할 수 있다.
교학방유)
- 쌓기나무 > 공간감각
- 입체도형의 모양이나 평면도형의 모양을 다룰 때 모양의 특징을 직관적으로 파악하여 모양을 분류하고, 분류한 모양을 지칭하기 위해 일상용어를 사용하게 할 수 있다.
- ' ~위' '~앞' '~의 오른쪽' '2층'
- 삼각형, 사각형, 원은 예인 것과 예가 아닌 것을 인식하고 분류하는 활동을 통하여 직관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 삼각형과 사각형에 대한 직관적 이해를 통하여 도형의 이름과 변 또는 꼭짓점의 개수와의 관계를 파악하고, 그 관계를 일반화하여 오각형과 육각형을 구별하여 이름 지을 수 있게 한다.
도형 3-4)
직선, 선분, 반직선을 알고 구별할 수 있다.
각과 직각을 이해하고, 직각과 비교하는 활동 > 예각, 둔각을 구별
교실 및 생활 주변에서 직각인 곳이나 서로 만나지 않는 직선을 찾는 활동을 통하여 직선의 수직 관계와 평행 관계를 이해한다. ★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의 밀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통하여 그 관계를 이해한다.
평면도형의 이동을 이용하여 규칙적인 무늬를 꾸밀 수 있다.
원의중심,반지름,지름을 알고 그 관계를 이해한다.
캠퍼스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크기의 원을 그려서 다양한 모양을 꾸밀 수 있다.
분류 > 이등변삼각형, 정삼각형
분류 > 예각, 직각, 둔각삼각형을 이해한다.
분류 > 직사각형, 정사각형, 사다리꼴, 평행사변형, 마름모를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다각형과 정다각형의 의미를 안다.
주어진 도형을 이용하여 여러가지 모양을 만들거나 채울 수 있다.
교학방)
- 반직선이 각을 도입하고,
- 여러 가지 삼각형과 사각형을 이름 짓는 활동을 통하여 각 도형의 정의에 대해서 학생들 스스로 사고하게 한다.
- 여러 가지 사각형의 성질은 구체적 조작 활동을 통하여 간단한 것만 다루고, 여러 가지 사각형 사이의 관계는 다루지 않는다.
평방유)
- 직선, 선분, 반직선에 대한 평가에서는 정확한 정의나 표현보다 직선, 선분, 반직선을 서로 구별할 수 있는지에 중점을 둔다.
도형5-6)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통하여 도형의 합동의 의미를 알고, 합동인 도형을 찾을 수 있다.
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각각 찾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선대칭도형과 점대칭도형을 이해하고 그릴 수 있다.
직,정육면체를 알고, 구성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
직,정육면체의 겨냥도와 전개도를 그릴 수 있다.
각기둥과 각뿔을 알고 구성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
각기둥의 전개도를 그릴 수 있다.
원기둥을 알고, 구성요소, 성질, 전개도를 이해한다.
원뿔과 구를 알고 구성 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
쌓기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을 보고 사용된 쌓기나무의 개수를 구할 수 있다.
쌓기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앞,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할 수 있고, 이러한 표현을 보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할 수 있다.
교학방유)
- 실생활에서 같은 무늬 찾기, 종이 겹쳐 오리기, 도장 찍기, 데칼코마니 등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통하여 도형의 합동의 의미를 알게 한다.
- 선대칭도형과 점대칭도형의 성질을 이용하여 각 도형의 나머지 부분을 그리게 한다.
- 각기둥의 전개도는 간단한 형태만 다루고, 각뿔과 원뿔의 전개도는 다루지 않는다.
- 한 직선을 중심으로 직사각형, 직각삼각형, 반원을 돌리는 활동을 통하여 원기둥, 원뿔, 구를 만들어 보게 한다.
'초등 임용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로 추가된 총론 이해 (0) | 2021.08.12 |
---|---|
2022 초등 임용 사전 티오 발표! (+부산공고) (0) | 2021.08.12 |
[ 미술 기본이론 ] 파슨스의 미적인식 발달단계 (0) | 2021.06.19 |
[ 교육과정 ] 도덕 내체표 오답 (0) | 2021.06.11 |
[어이쿠틀렸다] 과학 말터디 (식물의 한살이 / 몸) + 미술 (판화까지) (0) | 2021.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