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실과 교육과정도 외워봅시다!
걸어 다니면서 폰으로 슬쩍슬쩍 봐주기~~
*굵기 설정은 중요도 표시가 아니라, 제가 매번 틀리는^^내용입니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인간발달과 가족 | 발달 | - 아동기 발달의 특징 - 아동기 성의 발달 |
관계 | - 나와 가족의 관계 - 가족의 요구 살피기와 돌봄 |
|
가정생활과 안전 | 생활 문화 | - 균형 잡힌 식생활 - 식재료의 특성과 음식의 맛 - 옷 입기와 의생활 예절 - 생활 소품 만들기 |
안전 | - 안전한 옷차림 - 생활 안전사고의 예방 - 안전한 식품 선택과 조리 |
|
자원 관리와 자립 | 관리 | - 시간-용돈 관리 - 옷의 정리와 보관 - 정리정돈과 재활용 |
생애 설계 | - 가정생활과 일 - 가정일의 분담과 실천 |
|
기술 시스템 | 창조 | - 생명 기술 시스템 - 식물 가꾸기 - 동물 돌보기 |
효율 | - 수송 기술과 생활 - 수송 수단의 안전 관리 |
|
소통 | - 소프트웨어의 이해 - 절차적 문제해결 - 프로그래밍 요소와 구조 |
|
기술 활용 |
적응 | - 일과 직업의 이해 - 자신 이해와 직업 탐색 |
혁신 | - 발명과 문제해결 - 개인 정보와 지식 재산 보호 - 로봇의 기능과 구조 |
|
지속 가능 | - 친환경 미래 농업 - 생활 속의 농업 체험 |
티스토리가 리뉴얼되었는데, 표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전혀 모르겠네요,,, 저 굵은 까만 선을 어떻게 제어하는 것인지ㅠㅠ

[ 기술의 세계 ] 성취기준
영역 : 기술 시스템
- 가꾸기와 기르기의 의미를 이해하고 동식물 자원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 생활 속 식물을 활용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가꾸기 활동을 실행한다.
- 생활 속 동물을 활용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돌보고 기르는 과정을 실행한다.
- 수송과 수송 수단의 의미를 알고, 수송 수단의 기본 요소를 설명한다. ( 구동장치, 조향장치, 제동장치 )
-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수송 수단을 구상하고, 제작한다.
- 자전거의 구성 요소와 안전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소프트웨어가 적용된 사례를 찾아보고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 휴대폰, 가전제품, 사물인터넷 등 )
- 절차적 사고에 의한 문제 해결의 순서를 생각하고 적용한다. (놀이 중심의 신체 활동 _ 언플러그드 활동 )
-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과정을 체험한다. ( 블록 기반의 교육용 프로그래밍 도구 )
- 자료를 입력하고 필요한 처리를 수행한 후 결과를 출력하는 단순한 프로그램을 설계한다.
-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에서 순차, 선택, 반복 등의 구조를 이해한다. (컴퓨팅 사고력)
영역 : 기술 시스템
- 일과 직업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다.
- 나를 이해하고 적성, 흥미, 성격에 맞는 직업을 탐색한다. ( 표준화된 검사 활용_ MBTI )
- 생활 속에 적용된 발명과 문제해결의 사례를 통해 발명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다. ( 발명 기법 / 기술적 문제해결과정 )
-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제품을 구상하고 제작한다.
- 사이버 중독 예방, 개인 정보 보호 및 지식 재산 보호의 의미를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 (지식 재산권_저작권, 산업 재산권, 신지식 재산권 )
- 생활 속에서 로봇 활용 사례를 통해 작동 원리와 활용 분야를 이해한다. (감지 장치 > 제어 장치 > 구동 장치 )
- 여러 가지 센서를 장착한 로봇을 제작한다. (센서 - 인체구조 비교 ; 감각기관 )
- 지속 가능한 미래 사회를 위한 친환경 농업의 역할과 중요성을 이해한다. ( 지속 가능발전교육 )
- 생활 속의 농업 체험을 통해 지속 가능한 생활을 이해하고 실천 방안을 제안한다.
암기하면 내일 또 까먹는 임고 인생😂
실과 내체표랑 성취기준을 외워야겠단 생각을 전혀 못하다가 6월에 펼쳐본 내 인 생
잘 될 거야~~~~
728x90
반응형
'초등 임용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틀린 영어성취기준 (0) | 2021.06.02 |
---|---|
교육과정 아웃풋 자동 채점 사이트 추천_초등임용 (0) | 2021.05.27 |
[ 측정 ] 길이 /들이 각론 정리 (0) | 2021.05.12 |
[ 총론 ] 빈칸 채우기 part 2.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 교육과정 편성 운영기준) (0) | 2021.05.12 |
[ 총론 ] 빈칸 뚫기 part.1 (교육과정 성격 ~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기준_기본사항) (0) | 2021.05.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