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 임용 기록

[ 실과 ] 내체표 및 기술의 세계 성취기준

728x90
반응형

 

 


실과 교육과정도 외워봅시다!

걸어 다니면서 폰으로 슬쩍슬쩍 봐주기~~

 

*굵기 설정은 중요도 표시가 아니라, 제가 매번 틀리는^^내용입니다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요소
인간발달과 가족 발달 - 아동기 발달의 특징
- 아동기 성의 발달
관계 - 나와 가족의 관계
- 가족의 요구 살피기와 돌봄
가정생활과 안전 생활 문화 - 균형 잡힌 식생활
- 식재료의 특성과 음식의 맛
- 옷 입기와 의생활 예절
- 생활 소품 만들기
안전 - 안전한 옷차림
- 생활 안전사고의 예방
- 안전한 식품 선택과 조리
자원 관리와 자립 관리 - 시간-용돈 관리
- 옷의 정리와 보관
- 정리정돈과 재활용
생애 설계 - 가정생활과 일
- 가정일의 분담과 실천
기술 시스템 창조 - 생명 기술 시스템
- 식물 가꾸기
- 동물 돌보기
효율 - 수송 기술과 생활
- 수송 수단의 안전 관리
소통 - 소프트웨어의 이해
- 절차적 문제해결
- 프로그래밍 요소와 구조


기술 활용



적응 - 일과 직업의 이해
- 자신 이해와 직업 탐색
혁신 - 발명과 문제해결
- 개인 정보와 지식 재산 보호
- 로봇의 기능과 구조
지속 가능 - 친환경 미래 농업
- 생활 속의 농업 체험

티스토리가 리뉴얼되었는데, 표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전혀 모르겠네요,,, 저 굵은 까만 선을 어떻게 제어하는 것인지ㅠㅠ

 [ 기술의 세계 ] 성취기준

영역 : 기술 시스템

  • 가꾸기와 기르기의 의미를 이해하고 동식물 자원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 생활 속 식물을 활용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가꾸기 활동을 실행한다.
  • 생활 속 동물을 활용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돌보고 기르는 과정을 실행한다.
  • 수송과 수송 수단의 의미를 알고, 수송 수단의 기본 요소를 설명한다.  ( 구동장치, 조향장치, 제동장치 )
  •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수송 수단을 구상하고, 제작한다. 
  • 자전거의 구성 요소와 안전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소프트웨어가 적용된 사례를 찾아보고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 휴대폰, 가전제품, 사물인터넷 등 )
  • 절차적 사고에 의한 문제 해결의 순서를 생각하고 적용한다. (놀이 중심의 신체 활동 _ 언플러그드 활동 )
  •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과정을 체험한다. ( 블록 기반의 교육용 프로그래밍 도구 )
  • 자료를 입력하고 필요한 처리를 수행한 후 결과를 출력하는 단순한 프로그램을 설계한다.
  •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에서 순차, 선택, 반복 등의 구조를 이해한다. (컴퓨팅 사고력)

영역 : 기술 시스템

  • 일과 직업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다. 
  • 나를 이해하고 적성, 흥미, 성격에 맞는 직업을 탐색한다. ( 표준화된 검사 활용_ MBTI )
  • 생활 속에 적용된 발명과 문제해결의 사례를 통해 발명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다. ( 발명 기법 / 기술적 문제해결과정 )
  •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제품을 구상하고 제작한다.
  • 사이버 중독 예방, 개인 정보 보호 및 지식 재산 보호의 의미를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 (지식 재산권_저작권, 산업 재산권, 신지식 재산권 )
  • 생활 속에서 로봇 활용 사례를 통해 작동 원리와 활용 분야를 이해한다. (감지 장치 > 제어 장치 > 구동 장치 )
  • 여러 가지 센서를 장착한 로봇을 제작한다. (센서 - 인체구조 비교 ; 감각기관 )
  • 지속 가능한 미래 사회를 위한 친환경 농업의 역할과 중요성을 이해한다. ( 지속 가능발전교육 )
  • 생활 속의 농업 체험을 통해 지속 가능한 생활을 이해하고 실천 방안을 제안한다. 

 

 

 

 

 

암기하면 내일 또 까먹는 임고 인생😂

실과 내체표랑 성취기준을 외워야겠단 생각을 전혀 못하다가 6월에 펼쳐본 내 인 생

잘 될 거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