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는 주식에 관심이 없는 분들이라도
굉장히 많이 알려진 회사라 생각한다.
테슬라의 성장세는 엄청났으며
S&P500에 편입되며 508.61달러까지 상승했다.
![](https://blog.kakaocdn.net/dn/cjyLpu/btqNWEi16BO/55e9hj5R3bVnIVqoK7gWs0/img.png)
그 만큼 전기차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미래의 전망을 밝게 보고 있는 것 같다.
아직 초보인 내가 봐도 그 시점이 선명하진 않지만
언젠가는 연료를 태워 달리는 자동차의 비중은
현저히 줄어들며 환경을 생각하는 차들이
내 주차장에, 고속도로를 달리고 있을 것 같다.
언제인지 알 수 없지만 언젠가 도래할
그 미래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가 상승한다.
테슬라 뿐만 아니라 전기차 판매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에 많은 주주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https://blog.kakaocdn.net/dn/UIuMz/btqNZNsAKC1/mXmt2ziJ8cVITCBkKHP9GK/img.jpg)
전세계의 전기차 절반이 중국에서 팔리고 있다.
배터리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빼고)의 판매량은
올해 85만대 예상하고 있다고 한다.
올 베이징 모터쇼의 화두 또한 친환경차였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중국이 2035년까지
일반 내연기관 차량 생산을 중단하겠다고 했기 때문입니다.
현재 중국 차량 판매의 5%가 친환경차입니다.
더하여 전기차를 비롯한 신에너지차 비중을
아래 표와 같이 늘려나가겠다고 한다.
2025년 | 2030년 | 2035년 |
20% | 40% | 50% |
2035년의 나머지 50%는 하이브리드차로
전통내연기관은 완전히 퇴출하겠다는 목표다.
엄청난 대기오염의 문제가 심각한 중국은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과 더불어
인구 수가 무기인 자국 내수 시장의 장점을 살려
자급자족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자동차 산업의 주도권을 쥐겠단 것입니다.
부품부터 시작해 완성된 차를 스스로 생산하고
해외 수입, 즉 의존도를 0으로 수렴하려는 생각입니다.
더하여 해외에 수출까지 하는 경쟁력있는 산업으로 키우는 것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sbgbW/btqN02pCXgw/zq6Rl0aiGCrswFck7U8kpk/img.jpg)
SNE 리서치 통계에 따르면, 지난 8월
중국 CATL이 배터리 생산량만 따졌을 때
세계 1위가 되었다고 합니다. (전 1위: LG화학)
자국 업체에게 판매하는 CATL이
유럽 완성차 업체를 고객으로 하는
한국 배터리 업체를 앞선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천 만원 이하 모델들도 출시하며
많은 사람들 만족 시킬 수 있는 전기차들을 생산하고
배터리 생산량 1위, 중국 정책 사업 등을 보았을 때
국가가 나서서 밀어주는 전기차 산업에
주의를 기울일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ZMKoc/btqNU23nDqe/tVohpEkFWT31088J0b2A3K/img.png)
내연기관차와 전기차를 함께
생산하고 있는 업체들도 있습니다.
그들도 내연기관차를 생산판매한 이익률을 통해
현금을 축적하여 전기차 플랫폼을 먼저 구축하는 등
점차 전기차의 투자 비율을 높여가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기차에 집중하고 있는
니오와 샤오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나 테슬라 대신 언급이 많이 되는
" 니오 NIO "
큰손들이 지난 3분기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인
주식 가운데 하나가 니오라고 합니다.
'중국의 테슬라'로 불린다고 하는데요,
스타벅스 자리를 넘본다며 떠들석했던
루이싱 커피도 있었죠. 하지만 결말은...
중국 회사에 대한 불신은 이때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중국 전기차 투자도 반신반의하더라고요.
니오는 2014년에 설립되었고
텐센트와 바이두 등의 투자를 받고 있습니다.
텐센트가 대주주로서 아주 큰 버팀목 역할을 해주고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또한 영국의 대형 사모펀드 베일리 기포드는
테슬라의 2대 주주이면서 니오의 3대 주주라고 합니다.
이는 테슬라만큼이나 니오에 기대를 걸고 있음을 나타낸 듯 하네요.
![](https://blog.kakaocdn.net/dn/62oqX/btqNZNszwqY/bjC6JUGjcW4O1lZq9SMKKk/img.jpg)
또 다양한 큰손들이 니오를 매수하기 시작하는데요,
블랙록, 뱅가드 등이 지난 3분기 니오 주식 보유분을 늘렸다고 합니다.
1.36달러에서 현재 49.25달러로 올랐습니다.
중국 공산당 ‘5중 전회’에선 전기·수소 등 친환경 차를 매해 2000만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입니다.
대표적 수혜주로 니오가 꼽히면서 급등했습니다.
가파른 상승세가 무서울 정도에요.
![](https://blog.kakaocdn.net/dn/lLVsv/btqN8d4sU9J/hzTlQJkBlVYsmmQj3zVnjk/img.png)
니오는 월 판매량 최고 판매량을 갱신하고 있고
2.5%에서 6%로 시장 점유율이 올라갔습니다.
전기차에 집중하고 있고 현재 3개 모델인
es6 es8 ec6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두 SUV입니다.
그리고 특이했던 점은 배터리 스왑형 비지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몇 시간 걸리면서 충전되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옛날에 우리가 사용했던 핸드폰처럼
방전된 배터리를 빼고 완충된 배터리로 갈아 끼우는 것입니다.
현재 6분 정도로 단축되었다고 하니
배터리를 미리미리 충전해두어야 한다는 부담에서
조금은 해방될 수 있도록 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더해서 배터리 구독서비스를 적용해서
배터리가 포함되지 않은 차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더 저렴하게 차를 구매하여
합리적 가격에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50불에 한 달 배터리 팩을 사용할 수 있다하네요.
니오, 샤오펑, 리오토 이 3개가 전기차하면
가장 많이 언급되는 종목인 것 같습니다.
그 중 니오가 가장 먼저 상장을 했고
샤오펑의 경우 8월 27일 뉴욕 상장을 했다.
샤오펑
![](https://blog.kakaocdn.net/dn/bH9Bst/btqNYwdEl5T/MembXuBWpMBhfkHODRERFk/img.png)
샤오펑은 2015년에 설립되었고
니오 만큼이나 엄청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다.
샤오펑은 G3 SUV 및 P7 4도어 세단을 포함한
프리미엄 전기 자동차를 생산, 판매한다.
이 세단은 테슬라의 모델Y SUV 및 모델3 세단의 경쟁자로 자리 잡았다.
가격은 더 저렴하고 G3 SUV는 2019년 중국에서 판매량 기준으로
상위 3대 전기 SUV 중 하나다.
(글로벌 이코노믹 기사에서)
![](https://blog.kakaocdn.net/dn/CTHiD/btqNXGnhNrP/zh7kagnTYYKmBnlu18OWM1/img.jpg)
짝퉁하면 중국이 생각날 정도로
많은 모조품들이 돌아다니는 시장이 중국이라고 한다.
그래서 중국 사람들이 무서워하는 건 중국 사람이란 말이 있다.
샤오미도 타 회사가 아닌 중국에서 짝퉁 샤오미가 나오는 것을
두려워 했단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돈투님)
그 짝퉁 중 하나가 샤오펑이라고도 한다.
짝퉁 테슬라라고도 하는데,
그 만큼 주행성능이 테슬라에 가장 가깝다는 리뷰가 있다.
짝퉁은 진짜와 구별하기 어려워야 하는데,
진짜만큼의 성능을 지녔다고도 볼 수 있다.
차로서 완성도가 가장 좋다고 평가한다.
현재 카타르 투자청, 알리바바에서 투자하고 있다.
중국에서 양대산맥과도 같은 대기업인
알리바바와 텐센트의 경쟁 같기도 하다.
![](https://blog.kakaocdn.net/dn/ddf9Xe/btqNXcGKTa4/EAAgLIFHU96P45nD5m8XJK/img.jpg)
샤오펑의 경우 자체 OS를 가져보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니오, 샤오펑 모두 아직까지 테슬라에 비교하면
미미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테슬라는 2003년에 설립되어 오랜기간 동안
기술을 갈고 닦은 것이죠.
아직 신생 회사로 볼 수 있는 니오와 샤오펑 모두
자체 기술이 부족해 앤비디아, 인텔 등에서
기술을 사오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테슬라와의 격차는 크고 중국 내에서 테슬라의 위치는 견고합니다.
하지만 중국 자체의 정책과
계속해서 기술을 발전시키는 노력을 하는
니오와 샤오펑 모두 계속해서 주시해야겠습니다.
해당 종목에 투자하고 싶은데
너무 급등 중이라 불안하셔서 ETF를 찾고 계신다면
'치킨배당왔습니다'라는 유투버님의 영상 중
추천해주신 ETF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5년 수익률이 높은 순서대로 소개하자면,
ARKW | ARKK | PBW | QCLN |
501% | 416% | 347% | 335% |
테슬라 때문인지 오늘 전부 신고가를 찍네요!
1위 차세대 인터넷 ARKW
현 주가 124.46달러에
테슬라를 11.03% 를 가장 많이 가지고 있고
페이스북과 핀터레스트도 포함되어 있어요.
![](https://blog.kakaocdn.net/dn/lw4tf/btqNYv0Frfu/ZPoRt2MyGpjlMCFQYMmuTK/img.jpg)
2위 ARK 혁신 ARKK
주가는 104.9달러
테슬라 11.03%를 가장 많이 담고 있다.
로쿠, 스퀘어 등을 담고 있다.
![](https://blog.kakaocdn.net/dn/cDEq9o/btqN2USTNY0/fs0ReKT9ce2rHJ8CdDt9pK/img.jpg)
3위 클린 에너지 PBW
주가 84.59달러에
니오를 4.39%로 가장 많이 들고 있습니다.
그 밑으로 플러그 파워 등이 있습니다.
4위 재생가능 에너지 QCLN
주가 59.24달러
니오를 14.49%로 가장 많이 들고 있습니다.
또한 테슬라 5.7%를 들고 있기 때문에
니오와 테슬라에 관심있으신 분들이라면
이 ETF도 좋을 듯 하네요)
그리고 플러그 파워, sunrun 등을 포트폴리오에 두고 있습니다.
* 11/24일 기준 확인해보니 포트폴리오 비중이
바뀌었네요! 여전히 니오 비중이 1위인데 테슬라의 비중이 늘어났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q4ZGa/btqN7TMroOB/3GuQYNkj57MsXK5OFvLmZ1/img.jpg)
그리고 니오를 큰 비중으로 담고 있는
KGRN 중국 환경 ETF인데요.
주가 40달러
니오를 9.47%, BYD를 8.22% 를 가지고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J0EL7/btqN8YfruBK/CAe0gi6kc3u4sqeUcKfTXK/img.jpg)
5년 수익률이 없는 신생(?) ETF입니다.
3년 70% 수익률입니다.
그리고 니오, 샤오펑, BYD를 모두 담고 있는
글로벌 클린 에너지 ETF : PBD
니오 2.15%
샤오펑 1.84%
BYD 1.83%
5년 간 173% 수익률을 보입니다.
더 다양한 ETF 종류가 있으니 이를
해당 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
가장 유명한(?)ETF인 QQQ와 비교해 설명해주시니
도움될 이야기가 많이 담겨 있는 것 같습니다.
감사하게도 ETF를 엑셀파일로 정리해서 무료로 공유하고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들어가셔서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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