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은 정보

BTS 정국이 먹는다고 해서 대박 난 콤부차! 한 번 사서 영원히 먹기! (효능, 주의점, 만드는 방법 )

728x90
반응형

콤부차는 티젠 콤부차로 많은 사람들이 접해서 드시고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티젠 콤부차를 여러 맛으로 먹으며 콤부차의 매력을 알게 되었답니다. 그러다 콤부차의 정확한 효능은 무엇이고, 직접 만드는 법은 없을까 궁금했습니다. 콤부차 강의를 통해 알아본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해보겠습니다.

콤부차, 너는 누구인가?

콤부차란 달콤한 차로 만들어진 발효 진액입니다. 홍차버섯(스코비) 종균이 발효되면서 수많은 유익균이 만들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해독을 위한 핵심 키인 글루크론산이 만들어져 항암과 항산화작용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콤부차를 즐겨마신 사람이 있는데 바로 진시황제와 현대 정주영 회장입니다. 진시황제는 불로장생을 꿈꾸며 몸에 좋은 콤부차를 마셨고, 현대 정주영 회장은 콤부차를 통해 건강관리를 했다고 합니다. 칼로리도 낮고 설탕, 알코올도 없어 탄산음료 대신에 마시기 좋습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콤부차의 존재감은 커지게 되었고 미국 경제 전문지인 포브스(Forbes)는 '2020년 10대 식품 트렌드' 중 하나로 콤부차를 선정했습니다. 할리우드 셀럽인 린제이 로한, 기네스 펠트로, 레이디 가가 등이 콤부차를 즐기면서 콤부차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콤부차가 이렇게 인기 많은 이유가 무엇일지 그 효능을 알아봅시다.

콤부차의 효능

1. 간 건강에 도움이 된다.
콤부차의 성분 중 글루쿠론산이 있습니다. 이는 해독 역할을 하여 독소를 배출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2.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장의 중요성을 아시나요? '모든 병은 장에서 시작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소화기질환를 넘어 우울증, 당뇨병 등 다양한 질환들이 장 건강과 관련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장내 세균 중 유익균이 많고 유해균이 적어야 건강합니다. 장 건강은 식생활에서부터 출발합니다. 식약처는 '유익균 비율을 높이기 위해 채소와 유산균이 다량 함유된 김치, 된장 등 발효식품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권장된다'고 했습니다. 즉 우리는 장까지 살아가는 유산균으로 유익균을 늘려야하는데요, 콤부차에는 이 유산균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위 건강과 소화를 돕고, 장내 유해균 증식을 막아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이러한 장 건강이 결국 다양한 질환을 막을 수 있는 장벽이 될 것 같습니다.

3. 콜레스테롤 수치 유지에 도움이 된다.
콤부차의 효모 속에는 글루콘아세토박터 성분이 있는데, 이것이 콜레스테롤 수치 유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와 황산화 작용에 도움이 된다.
체내 독소제거와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비타민C와 같은 황산화 영양소가 풍부해 피부에도 좋다고 합니다.

콤부차의 부작용

1. 홍차를 베이스로 만들기 때문에 홍차 안에 함유된 카페인의 영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카페인을 멀리해야 하는 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2. 과다 섭취 시 오히려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콤부차를 만들 때 설탕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적당량 섭취 시에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겠습니다.

콤부차 만드는 법

재료 : 500ml 입구가 큰 유리병, 거즈면, 뜨거운 홍차물 150g, 유기농 원당 30g, 1차발효 콤부차 원액 70g, 스코비 조각, 물 150g

1. 뜨거운 물 150g (종이컵 1컵) 에 티백을 넣고 3분간 우린다.

2. 만들어진 홍차물에 설탕30g을 넣고 녹인다.

3. 물 150g을 넣어 홍차물을 미지근하게 만든다.

좌 : 스코비, 물, 원액 넣은 것 / 우 : 스코비 모습

4.  병에 스코비와 콤부타 원액, 새로 만든 홍차액을 넣는다.
5. 거즈를 씌워 상온(섭씨 24~29)에서 5~14일 발효시킨다.

콤부차 만들 때 주의점

* 5~14일로 일수가 다른 것은 5일 이후로 빨대로 살짝 맛을 본 후, 자신의 취향에 가장 맞는 맛이 나올 경우까지 발효시켜 주시면 됩니다. 원하는 맛이 나오면 분양 시작!
* 발효되면서 '아기 스코비'가 생성되는데요, 이 아기 스코비를 다른 병에 담아 위와 같은 방법을 반복해 주시면 콤부차가 사라질 일 없이 지속적으로 만들어 마실 수 있습니다.
* 물의 경우 미네랄 워터 등은 사용하지 않고 정수물이나 먹는샘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 설탕은 유기농 원당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 거즈가 필요한 이유는 스코비가 아기 스코비를 만들기 위해서는 공기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병을 닫지 않고 거즈로 감싸주셔야 합니다.
* 너무 추운 곳에 있으면 스코비가 아기 스코비를 만들지 못합니다. 온도를 맞춰주시기 바랍니다.
* 다른 차를 통해 만들 수는 있지만 처음에는 '홍차'를 기본으로 만드시길 권장합니다. 특히 카페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잉글리쉬 브렉퍼스트'와 같은 홍차가 베이스인 차를 우려주시기 바랍니다.


콤부차 만든 후기

집이 따뜻해서인지 4일차 되었는데도 위 쪽에 아기 스코비가 생기기 시작하더라고요. 그리고 가장 오른쪽 사진이 10일차 되었을 때의 모습입니다! 만들어 놓기만 하면 생각보다 쉽게 스코비가 생겨서 콤부차 만들기는 꽤나 쉬운 것 같아요. 만드는 방법만 손에 익으면 그 다음부터는 일사천리! 여러분들도 시도해보세요:)

728x90
반응형